본문 바로가기
채권추심 이야기

빌려준돈 받는방법? 채권자부터 자세가 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by 채권추심전략연구소 2020. 8. 5.

이 블로그는 채권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고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돈거래를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채권 회수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내용을 쓰고 있습니다. 채무자를 위한 내용은 하나도 없습니다. 첫 글부터 지금까지 글 모두 채권자를 위한 정보와 글로 채웠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최근에 유입되는 키워드들을 보면 이런 검색어로 블로그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채권추심 대응방법?"

"빌린돈 채권추심 시 대응은?"

"채권자 압류절차 방지"

 

채권추심 일을 하다 보면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채권자보다 채무자가 훨씬 빠르게 행동한다는 사실입니다. 상담할 때 늘 이야기합니다. 채권회수에서 가장 큰 핵심은 채권자 스스로 돈을 받기 위한 자세가 되었느냐입니다.

 

 

너무 너그러운 채권자들

상담을 오는 채권자들 특징이 이미 기다려줄 만큼 기다렸다는 것입니다. 채권추심은 시간이 생명입니다. 약속일, 변제기일이 지나면 지날수록 채권 회수의 확률은 조금씩 낮아집니다. 채무자의 변제일이 늦어질수록 채무자의 재정 상태는 더욱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돈이 있음에도 일부러 안주는 채무자도 있긴 합니다, 

 

일부 채권자의 경우 너무 오랜 기간 기다려 소멸시효가 완성된 경우도 있습니다. 소멸시효가 지나면 채권회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한정적입니다. 채권추심에서 시간은 절대적으로 채무자 편임을 기억하세요. 한두 번 약속이 안 지켜진다면 그 즉시 채권추심에 나서야 합니다. 

 

추심을 위한 비용이 아깝다

 

(1) 돈은 받고 싶지만 추심 수수료가 아깝다

비용이 비싸다. 아깝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채권자들이 있습니다. 한번 잘 생각해보세요. 왜 상담을 왔고 전화해서 물어보는지.... 채권추심을 맡기는 사람 10명 중 단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처음에는 직접 받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뜻대로 안 되죠. 그리고 일도 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채무자 한데 전화할 수도 없고 찾아가는 것도 한두 번이지 힘듭니다.

 

혼자 해보니 시간과 방법의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채권추심 전문가를 찾아오는 거죠. 그리고 이미 경험해봐서 알겠지만 돈이라는 것은 빌리는 것보다 받아 내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흔한 말이 하나 있죠. 화장실 갈 때 마음과 나올 때 마음이 다르다. 채권추심에서 이 말은 너무나도 정확하게 맞습니다. 채무자 대부분 돈 빌릴 때는 간이고 쓸개고 다 내어줄 거처럼 하지만 막상 돈을 갚을 때는 입장이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돈 받기가 그만큼 힘듭니다. 특히 악성 채무자의 경우 정말 마른오징어를 짜내듯 쥐어짜야 겨우 회수가 될까 말까 합니다. 그 과정이 과연 그냥 이루어질까요? 아닙니다. 채권추심 한 사건을 위해서 수십 번 수백 번 전화하고 방문하고 합니다. 

 

(2) 추심 진행 시 드는 비용?

우선 저희는 채권추심에서 법적인 절차보다는 채권추심 절차부터 진행해봅니다. 채무자를 회유하기도 하고 무조건 적대하는 게 아니라 같이 방법도 찾아보는 겁니다. 채무자에게도 숨 쉴 틈을 줘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초기에 이야기입니다. 그렇게 해서 채권 회수가 되면 수월하게 끝나는 채권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공증도 해야 하고 보증도 세웁니다. 

 

이 과정이 지났음에도 회수가 안된다면 법적인 절차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때 비용들이 발생합니다. 압류를 위한 비용도 발생하고 더 나아가 유체동산압류 비용도 있죠. 그때마다 채권자는 소요 비용에 대해 고민합니다. 압니다. 받은 돈도 없는데 비용을 내가면서 돈 받으려니 답답합니다. 하지만 돈을 받으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저런 비용이 아까워서 못하겠다? 그럼 채무자가 줄 때까지 기다리거나 포기하시면 됩니다. 

 

 


돈을 받는 방법? 채권자 본인에게 답이 있습니다. 돈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알게 모르게 본인 스스로도 귀찮아서 안 받고 있을 겁니다. 알아서 주겠지 하는 마음이 아직은 남아 있어서 그렇습니다. 

 

돈을 받을 결심이 생겼다면 내 돈처럼 돈 받아 줄 수 있는 담당자만 만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