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권추심 이야기

채권추심 전문변호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by 채권추심전략연구소 2021. 8. 17.

채권추심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신가요? 아주 불량한 이미지가 먼저 떠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흔히 말하는 '사채업자'의 이미지가 떠오르죠. 무언가 합법적인 일보다는 불법적으로 돈을 억지로 받아내는....

 

하지만 현실에서는 채권추심을 할 수 있는 곳은 두 곳입니다. 변호사가 운영하는 법률사무소와 신용정보회사죠. 두 곳 모두 합법적인 추심이 가능하며 위와 같은 모습의 추심이 아닙니다. 법 테두리 안에서 채권을 회수하죠. 여기에 더해 변호사는 소송대리까지 가능합니다.

 

변호사도 전문분야가 있습니다. 형사, 행정, 이혼 등....채권추심도 변호사의 전문분야 중 하나입니다. 법은 우리사회에 굉장히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변호사 역시 자신이 잘하는 분야가 있기 마련입니다. 

 

 

채권추심 전문 변호사란?

일반적인 변호사의 이미지는 재판에서 변호인을 대신해 재판에 참여하고 변호하는 모습입니다. 형사, 민사, 이혼, 노무, 세무, 특허 등 변호사의 업무는 굉장히 넓습니다. 

 

채권추심 영역 역시 변호사 전문분야 중 하나죠. 돈이 오고가는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그 안에 불법적인 문제도 있고 복잡하게 이해관계로 이뤄진 채권도 많습니다. 이를 유연하게 풀어 낼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변호사입니다. 그 중 채권추심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라면 믿을 수 있겠죠?

 

채권추심을 변호사에게 맡기겠다고 생각하시면 꼭 전문분야 등록증을 확인해보세요.

 

 

채권추심 전문변호사 하는 일이 뭐죠?

채권추심 변호사는 '채권자로 부터 채권을 위임받아 채무자의 재산조사, 변제독촉, 변제금 수령하는 일'을 합니다. 

 

단순한 추심부터 소송까지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변호사에게 맡기면 모두 소송으로 진행할까요? 그렇게 하는 변호사님들도 있습니다.(각 로펌 별로 추구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채권추심을 하다보면 추심만으로도 채권이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쉽게 갈 수 있는데 어렵고 소송으로 갈 이유는 없겠죠. 그래서 저희는 일반적으로 채권을 의뢰 받으면 1.채권 분석부터 합니다. 2. 채무자 소재를 파악하고 재산 및 변제 가능 여부를 체크합니다. 3. 채무자와 접촉하여 앞으로의 추심 방향을 설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송까지 가야 할 채권이라면 미리 가압류, 가처분을 진행하여 채무자 재산을 동결시킵니다. 채무자의 경우 본격적인 추심이 들어가면 자신의 재산을 축소시키거나 은닉 시키려 합니다. 이를 사전에 차단하는 일이 가압류, 가처분입니다. 

 

소송이 모든 채권추심의 답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채무자와 끊임없이 접촉하고 변제 의지를 갖도로 만드는 일입니다. 채무자를 무조건 몰아붙인다고 채권회수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소송 절차 없이도 채무자와 변제 합의를 통해 회수도 가능합니다. 

 

이 과정에서 모든 업무는 법 테두리 안에서 진행해야 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돈을 받는 일만큼 어려운일도 없습니다. 분명 나의 권리인데 연락하기 두렵고 힘들죠. 혼자 고민하고 시간만 보내는 채권자도 많습니다. 채권추심에서 시간은 채무자의 편입니다. 소멸시효가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인 방법으로 회수가 안된다면? 이미 그 채권은 회수 난이도가 높아진 채권입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 주변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