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권추심 이야기

채권추심전문변호사 고르는 방법

by 채권추심전략연구소 2020. 4. 15.

TV나 신문 뉴스를 보기가 괴로운 시절인 것 같습니다. 어떤 기사를 봐도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 점점 안 좋아질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만 전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채권추심을 진행하면서도 경기가 안 좋다는 걸 체감하곤 합니다. 돈을 갚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해 업무가 늘어나고 있고, 이로 인한 문제도 더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경제 상황으로 인해 채권추심을 처음으로 진행하고, 일을 의뢰하는 상황에 처한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일을 맡겨야 하는지, 채권추심 잘하는 변호사를 고르는 몇 가지 기준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일을 의뢰할 때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채권추심'은 사람 사이의 일이다.

일을 잘하는 채권추심 전문가의 기본 조건은 바로 이 업무가 ‘사람 사이의 일'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채권추심은 돈을 받고자 하는 사람과 돈을 갚지 않으려는 사람 사이의 기싸움이 존재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을 이해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이 처한 상황도 제각각이죠. 갚고 싶지만 정말 사정이 어려운 사람도 있고, 사정이 어렵지 않음에도 개인적인 이기심으로 채무변제를 차일피일 미루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따라, 상황에 맞게 일을 처리해주어야 합니다. 무조건 돈을 받기 위해 ‘강제집행'의 코스로 가려는 사람은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변호사는 전문성도 가지고 있지만 ‘채권자와의 소통 능력' 또한 뛰어난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소통 능력이 좋은 변호사는 때로는 법적인 과정까지 가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죠. 또 이 과정에서 서로의 악한 감정이 쌓이지 않고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법에 대한 전문성' 또한 중요하다. 

채권추심을 진행할 때 ‘법적인 전문성'을 가진 사람을 만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채권추심을 의뢰하려고 할 경우 보통 두 가지 안 중에 고민을 하게 됩니다. ‘신용정보회사'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변호사 사무소'를 선택할 것인지 말이죠. 

 

​예전에는 추심에 대한 경력만으로 폭력적인 방법이나 협박 등을 통해 채권추심을 하는 업체도 있었지만, 지금은 이런 행동이 법적인 제재를 받아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채권추심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상황에 대한 법적인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오랜 경력뿐 아니라 ‘법적인 문제'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진 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야만 여러 어려운 상황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불법추심으로 인해 나중에 피해를 보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변호사도 자신이 가장 잘하는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형사 소송 전문, 누군가는 가정 법률 전문, 누군가는 노동법 전문으로 가장 잘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채권추심도 그 범위도 넓고 사건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추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채권추심 전문 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채권추심의 단계별 상황과 이에 대한 해결 방법

채권추심의 기본적인 단계는 먼저 의뢰인에게 채권이 발생하게 된 이유를 듣게 됩니다. 채권추심 전문가들은 이를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어떤 추심 방법을 어떤 법적인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내용증명을 보낼 것인지, 소액의 경우 소액채권추심을 진행할 것인지, 형사소송을 같이 진행할 것인지…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채권자를 이해시키고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선택에 있어서 오랜 노하우와 법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필요함은 당연하겠죠. 

 

​또한 채권자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채무자에 대한 면밀한 ‘재산조사'를 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재산조사는 채권추심의 기본적인 업무라고 할 수 있겠죠. 재산조사는 특히나 업무 노하우가 중요한 분야입니다.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기 명의를 이전하거나, 실제 거주지를 숨기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재산을 은닉하기 때문인데요. 

 

​채권추심은 채무자가 재산을 숨길 수 없도록 ‘보전조치'의 방법이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법률적 지식과 함께 ‘채권추심 과정'에 대한 전문성도 필요한 이유입니다. 또한 재산조사를 통해 ‘채무자’의 상황을 고려해 채무변제를 진행해야 돈을 받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강압적인 방식만 사용해서는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기 어렵습니다. 

 


채권추심을 진행할 때 좋은 변호사를 만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변호사의 법적인 전문성과 채권추심에 대한 노하우, 이 두 가지가 모두 있어야 효과적인 추심이 가능할 것입니다. 여기에 의뢰인과의 진심 어린 소통은 기본입니다. 이 부분을 잘 확인해 좋은 변호사를 만나길 바랍니다.


written by 한송 법률사무소

채권추심 문의하기 >

카카오톡 상담하기 >

전화로 바로 연결 >

 

댓글